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 정보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디딤돌 주택구입자금 내집마련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혼동하고 있는 디딤돌과 버팀목 대출에 대하여 정리 먼저 하고 가겠습니다.

디딤돌은 전세자금 대출이 아닌 주택구입자금이고, 버팀목이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디딤돌주택구입자금이란?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은 정부지원 3대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 주택구입자금 대출입니다.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일 경우에만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소득자 및 무주택자에게 주택 구입자금 대출이자율을 추가로 감면하여

주택 마련 부담을 감경시키고 내 집 마련 지원을 통해 주거생활의 안정을 도와줍니다.

대출대상 자격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
  • 생애최초이거나 신혼 2자녀 이상인 경우에는 연소득 7천만 원 이하로 적용
  • ’22년 배우자 합산 순자산가액이 4.58억 원 이하인 경우
  • 대출 신청일 현재 민법상 성인에 해당하는 세대주입니다.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

대상 주택은 주거 전용 면적 85제곱미터 이하만 가능하고

주택 대출 접수일 기준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 원 이하인 주택만 가능합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은 주택 면적 100제곱미터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 한도 대출기간


우선 대출한도는 최대 3억 1천만 원 이내에서 (LTV 70%, DTI 60% 이내) 가능합니다.
일반 대출의 경우 최고 2.5억 원 이내에 가능하며,

신혼가구일 경우 2.7억까지 그리고 2자녀 이상일 경우 3.1억 원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디딤돌 대출(일반)의 경우 연 2.15%에서 3%까지 가능하며,

신혼일 경우 연 1.85%에서 ~ 2.7%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소득과 만기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까지 가능하며 거치 1년이나 비거치 방식으로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금리우대항목으로는
-다자녀 가구 0.7%
-1자녀 가구 0.3%
-2자녀 가구 0.5%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한부모 가구의 경우 0.5%
-다문화가구, 장애인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가구(결혼 예정자 포함) 각각 0.2%

위의 우대금리 중 한 가지를 택하여 적용합니다.(중복 적용 X)
하지만 다자녀가구와 2자녀가구,1자녀 가구는 상기 타 우대금리와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자녀가구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일 경우 1자녀가구 0.3% + 생애 첫 주택구입 0.2% =총 0.5%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의 청약저축 가입 중인 경우 금리 우대

가입기간 1년 이상이며 12회 차 이상 납입한 경우엔 0.1%, 가입기간 3년 이상 납입회차 36회 이상인 경우

0.2% 타 우대금리와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 1자녀 가구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 청약저축 이런 식으로 가능합니다.

-청약저축,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금리는 타 우대금리와 중복 적용 가능

우대금리 적용 결과 최종 대출금리가 1.5% 미만인 경우에는 1.5% 적용
생애최초 주택구입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신혼가구의 경우 최대 0.3% 추가 인하
우대금리 최대 적용 시 하한 1.2%까지 가능합니다.

디딤돌 주택구입자금 신청자격 확인과 신청방법

 


신청 자격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구입자금 계산 마법사에 들어가셔 질문지에 답을 하고

 

 

한도와 금리 산정을 위한 자신의 현 상황을 입력하면 대출 금리와 한도가 나옵니다.

 

 

온라인 대출 신청 방법은 우선 주택도시 기금 기금 e 든든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대출 신청을 누르면 주택구입자금 신청란이 나옵니다.

 

 

클릭 후 공동 인증서나 핸드폰으로 인증하여 로그인을 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디딤돌 주택구입자금 취급 협의 기관에서 오프라인 신청을 하시려는 경우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에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류가 복잡하고 몇 번 재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미리 문의하시어 알아가신다면 그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궁금한 사항 문의처

 

이상으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