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

오늘은 매년 겨울이 다가오는 이 시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플루엔자 독감 국가 예방접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정부 차원에서의 인플루엔자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라,

2022년 9월 2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2022-2023 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인플루엔자-독감-국가-예방접종-설명
인플루엔자-독감-국가-예방접종

지난 9월 16일 전국에 인플루엔자(계절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계절인플루엔자가 유행했던 적은 없었지만, 유행하지 않은 기간 동안 자연면역은 감소되었으며, 인플루엔자가 확산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감염 시 중증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어린이, 임신부, 노약자의 경우에는 연령별 일정을 확신하시어 예방접종을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안내문-소개
예방접종안내문

 

접종 지원 대상

 


1.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2009.1.1.~2022.8.31. 출생)

– 신분증이 없는 어린이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또는 국민건강보험증 등 지참

 

2. 임신부

– 산모수첩 등 임신 여부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지참

 

3. 만 65세 이상 어르신

– 신분증 지참

오접종을 예방하고 원활한 접종 대상자 확인을 위하여, 접종 기관 방문 시 신분증 등의 지참이 필요합니다.

◎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지원대상 ◎

또한, 인플루엔자 국가 지원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일선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일부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비용 추가 지원사업을 진행하므로, 사업 대상자 해당 여부는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문의 필요

 

 

접종 기간

 


– 9월 21일(수)부터​ 대상자별 순차적으로 시행

초기 쏠림현상을 방지하고 원활한 접종 진행을 위하여, 대상자별로 접종 기간이 상이합니다.

2회 접종하는 어린이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접종이 시작됩니다.

*2회 접종 대상자 :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인플루엔자 백신을 총 1회만 접종한 경우(1차 접종 4주 후 2차 접종 실시)

 

반드시 해당하는 일자에 맞추어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세환급금 / 건강보험료 조회 환급 신청

휴면계좌 통합조회 및 환급 신청

 

접종 장소

 


접종-장소-안내
접종장소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은 이전 절기 접종력과 상관없이​, 매년 불활성화백신(0.5㎖) 1회 접종하며

지정된 동네 병원 및 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합니다.

또한, 국가 지원대상자라면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전국에 약 2만여 개소가 있으며,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확인 ◎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를 방문하기 전에는, 반드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조회 및 환급 신청


 

접종 관련 FAQ

 

Q.1 연령에 따라 인플루엔자 접종 시작일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어르신 접종의 경우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을 구분하였습니다.

어린이 접종은 2회 접종대상자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시작되고(9/21.), 1회 접종대상자는 유행시기 등을 고려하여 10월 사업이 시작됩니다

 

Q.2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때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A. 다르지 않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를 통해 구매하여 배포하고

일부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구매 방법의 차이만 있습니다.

 

Q.3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동시에 가능한가요?

A.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독감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게 될 경우 일부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Ex. 인플루엔자 : 삼각근(왼팔), 코로나19 : 삼각근(오른팔)

 


Q.4 의료기관마다 접종인원에 제한이 있나요?

A. 접종인원 분산을 위해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일 예진의사 1인당 100명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문하기 전, 미리 전화를 통해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5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백신을 접종 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는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이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Q.6 예방접종 받은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으로 어떻게 신고하나요?

A. 보호자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 안전한 예방접종 → 이상반응 신고하기

병의원 :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 예방접종관리 → 예방접종안전관리 → 이상반응 → 병의원/보건소 신고관리

★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

★ 2023년 기준 중위소득 조회 ★